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고 부유한 삶

경제학의 기본인 수요와 공급

by 부자 되기 한걸음 2023. 2. 8.
반응형

수요와 공급의 관계

수요와 공급 사이의 관계는 경제학의 중심 개념이며, 소비자가 구매하기를 원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양이 기업이 기꺼이 판매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양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재화나 용역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소비자들이 기꺼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그 재화나 용역의 가격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수요의 증가는 기업이 더 많은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공급을 증가시킬 수 있다. 수요와 공급 곡선의 교차점은 재화나 용역의 시장 가격과 수량을 결정한다.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룰 때 시장은 균형 상태에 있다고 하며,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과 수량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재화나 용역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을 때까지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재화나 용역의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 수요가 공급을 따라잡을 때까지 가격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수요와 공급의 4가지 기본 법칙

1. 수요의 법칙 : 수요의 법칙은 다른 것들이 같다면, 소비자들이 기꺼이 구매할 수 있고 구매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양은 그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한다고 말한다.

2. 공급의 법칙 : 공급의 법칙은 다른 것들이 같다면, 기업들이 기꺼이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는 재화나 용역의 양이 그 재화나 용역의 가격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고 말한다.

3. 수요곡선에 따른 이동 : 재화나 용역의 가격 변화는 가격 변화에 따라 수요량이 변화하기 때문에 수요곡선에 따른 이동을 초래할 것이다.

4. 공급곡선에 따른 이동 : 재화나 용역의 가격이 변동되면 가격의 변동에 따라 공급되는 수량이 변화하기 때문에 공급곡선에 따른 이동이 발생한다.

이 법칙들은 가격의 변화가 재화나 용역의 수요와 공급되는 수량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수요와 공급되는 수량의 변화가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기술한다. 수요와 공급 곡선의 교차점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가격과 수량을 결정하며, 자유 시장 경제에서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급과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수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소비자 소득 : 소비자 소득의 증가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 나라들의 정부는 중산층과 취약계층의 실질 소득을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2. 소비자 취향 및 선호도 : 소비자의 취향과 선호도의 변화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관련 상품의 가격 : 대체품이나 보완제품과 관련된 재화의 가격은 재화나 용역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게 대체 상품이 거의 없는 코카콜라와 같은 상품은 안정된 수익을 유지할 수 있고, 애플과 같이 대체 불가한 제품을 제공하는 경우 높은 가격을 유지해도 고객의 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다.

4. 소비자의 기대 : 미래의 가격, 소득,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는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 인구 통계학적 변화 : 인구의 규모와 구성의 변화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구의 나이대별 통계는 어떤 산업이 호황일지 예상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다음으로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생산 비용 : 노동, 원자재, 에너지 및 기타 투입물의 비용 변화는 재화나 용역의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기술 : 기술의 발전은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급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공급업체 수 :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는 기업의 수는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정부 정책 : 세금, 보조금, 규제와 같은 정부 정책은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 자연재해 및 기상 조건 : 자연재해 및 극단적인 기상 조건은 생산에 지장을 초래하고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것들은 공급과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요소들 중 일부일 뿐이다. 이러한 요인들이 공급과 수요에 미치는 영향은 고려 중인 특정 상품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당시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수요가 공급보다 많다면?

수요가 공급보다 많을 때 시장에는 과잉 수요가 존재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1. 가격 인상 : 기업들은 그들의 제품을 더 높은 가격에 팔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을 인상함으로써 과잉 수요에 대응할 것이다. 이것은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다.

2. 생산 증가 : 기업들은 그들의 제품을 더 높은 가격에 팔 수 있기 때문에 생산을 증가시킴으로써 과잉 수요에 대응할 것이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의 공급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3. 부족 : 과잉 수요를 충족시킬 만큼 생산을 빨리 늘리지 못하면 부족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제품의 배급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일부 소비자들은 제품을 전혀 구매할 수 없다.

4. 수입 증가 : 제품이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으면 초과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입을 늘릴 수 있다. 이것은 부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또한 운송 비용 증가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더 높은 가격을 초래할 수도 있다.

수요가 공급보다 적다면?

수요가 공급보다 낮으면 시장에 해당 제품의 과잉 공급이 생긴다. 이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1. 가격 인하 : 기업들은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제품을 더 많이 팔아야 하기 때문에 가격을 낮춰 공급 과잉에 대응할 것이다. 이것은 디플레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다.

2. 생산 감소 : 기업들은 과잉 공급에 추가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제품을 덜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생산량을 줄임으로써 과잉 공급에 대응할 것이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의 공급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3. 흑자 : 과잉 공급을 충족시킬 만큼 생산을 빨리 줄이지 못하면 흑자가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낭비로 이어질 수 있고 기업들의 수익을 낮출 수 있다.

4. 수출 감소 : 국내에서 소비하지 않으면 수출을 줄여 과잉공급을 줄일 수 있다. 이것은 흑자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수요 감소로 인해 소비자들의 가격을 낮출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불균형 상태에 있으면,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룰 때까지 가격과 수량이 조정되는 경향이 생길 것이다. 이러한 조정의 속도와 규모는 수요 및 공급의 변화에 대한 기업의 대응, 가격 변화에 대한 소비자의 대응, 전반적인 경제 상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