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고 부유한 삶

투자자가 돈을 벌기 위해 알아야 할 위험 관리(Risk Management)

by 부자 되기 한걸음 2023. 1. 16.
반응형

Risk Management

1. 거래전략이 세워져 있는지?

수많은 투자자는 매매전략이 없이 투자 거래한다.

머리로는 전략과 사전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본능에 이끌려 어느새 손이 트자 버튼을 누르고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사전에 계획한 본인만의 전략이나 목표로 가져가는 이익의 레벨 값이 없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자부했으나, 머릿속에만 머물러 잊어버리기 십상이다.

그래서 긍정적인 이익의 순간에도 언제 매도하여 실현해야 할지 모르고, 이 긍정적인 순간을 지나쳐 큰 손실의

늪에 빠져들어 머리를 쥐어짜게 되는 슬픈 결과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매매전략'을 통해 긍정적인 경우의 수와 부정적인 경우의 수를 모두 그려보고, 시나리오로 그려진 목표치에 도달하게

되었을 때 단호하게 거래를 마칠 수 있는 냉철한 목푯값이 필요하다.



2. 자금관리를 하고 있는지?

투자거래를 하고 있다는 것은, 단순히 부정적인 상황에서의 얼마의 손실을 보고, 긍정적인 상황에서 얼마의 수익을

벌어들이는 것의 문제가 아닌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것은 마치 '홀, 짝' 같은 도박이 아닌 '계획된 시나리오에 따른 확률'의 문제이다.

이러한 개념을 '위험 보상비율'이라고 한다.

자금관리를 잘한다는 것은 사전에 계획된 시나리오에 따라 투자 흐름을 맞추어 나간다는 의미이며, 목표 이익 실현과

손절의 리스크 관리는 잘 조절해 나가는 자기 관리이다.



3. 손절 및 이익 실현 주문 거래를 제대로 실행하고 있는지?

'거래전략'과 '자금관리'의 규칙이 안정적으로 수행되고 있는지와도 관련이 있는 부분이다.

위의 2가지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을 때 감정에 동요되어 주문 실수로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포지션을 잡은 후에는 순간적으로 두려움이나 기대치가 증폭되어 합리적이지 못한 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

수익을 적게 보더라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어로 투자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거래를 이행하는 것이 순간적

으로 이루지는 주문서래 실수를 줄여 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



4. 이익은 빨리 실현하고 손실은 무한정 끌고 가지는 않는지?

경험이 부족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라고 볼 수 있다.

이익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기에 조금의 이익에도 손실을 두려워하여 소액의 이익 실현을 하고, 오히려 손실이 발생했을 때

근거 없는 기대로 손실이 커지는 것을 바라보며 내버려 두는 것이다.

이것은 매매계획이 없을 때 일어나는 흔하게 일어나는 행동 패턴이다.

몇 차례 손실이 발생하면 복수심? 원금 회복에 대한 감정이 증폭되어 흥분된 상태가 되거나, 막상 만회할 기회가 왔어도

감정이 반대로 작용하여 손실 걱정에 거래를 마무리하고 싶어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이며 가장 단순한 방안은 이익과 손실의 범위를 정해놓고 기계적으로 거래하는 방법이

최선일 것이다.

시장은 계속 기회와 위기를 만들어 간다.

지금 기회보다 더 큰 기회에 주어질 수 있으며, 지금의 이 순간이 기회가 아닌 위기로 가는 길목일 수 있다.

이것을 분별하기 위한 방안은 남이 줄 수 없는 본인만의 경험일 것이다.

진정한 기회가 왔을 때 남의 일인 듯 바라보지 않고 이를 잡기 원한다면 다양한 경험과 반복적인 매매 실력을 축적하는

것이야말로 진정 현명한 투자자이다.



5. 거래를 너무 오래 끌고 있지는 않은지?

시장에는 정말 많은 변수가 존재하고 있다.

투자거래 계획, 리스크 관리, 오랜 시간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예상하지 못하는 시장의 변수를

완벽하게 막아내기 힘들다.

아무리 치밀한 기술적 분석하고 계획을 세워도 한순간에 예상을 뒤덮는 일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히 생길 수 있다.

면밀한 기업 분석을 통한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것을 제외한다면 막연한 거래 끌기는 긍정적이지 못하다.



6. 물타기가 습관?

계획에 없는 물타기로 평균가 낮추기가 일상인 투자자가 본인이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매수 이전부터 계획된 분할 매수가 아니라면, 막연한 물타기 습관은 버려야 할 필수 거래형태이다.

적은 손실로 매듭지을 수 있는 상황을 몇 배의 손실과 좌절의 결말로 끌고 갈 수도 있으니 명심하자.



7. 고수익을 위해 높은 위험을 마다하지 않는지?

투자시장에서 고수익을 가질 수 있다면 금상첨화이지만그러기는 쉽지 않다.

다음 기회에도 시장에 참가할 수 있는 계속된 기회를 만드는 투자자가 오래 살아남는 현명한 투자자이다.

고수익을 위해 본인 자신을 너무 큰 위험에 노출하게 된다면, 그 투자가 마지막 투자이게 될 수도 있다.



8. 너무 잦은? 많은? 거래하고 있지는 않은지?

매매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다는 것이므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수익을 내었다고 생각했는데,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익 또는 손실로 발생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이 수수료이다.

한 번에 거래에도 '매수' 버튼을 누르기 전에 이 버튼에 수수료가 붙는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9. 이익관리를 하고 있는지?

긍정적인 거래를 통해 이익을 창출했다면, 투자금액과 이익 금액을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

투자시장은 변동성을 통해 언제든 나의 이익을 손실로 바꿀 수 있기에 이익을 나의 자산으로 구분하는 자금 분리가

필요하다.

투자금과 자산의 비율에 대한 원칙도 사전에 수립하는 것도 투자 성공의 기본 원칙이다.



10. 거래 중간에 전략을 변경하지는 않는지?

순간적인 욕심이나 두려움 때문인 거래 중간에 전략을 바꾸는 것은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과 같다.



11. 인내심을 가졌는지?

매 순간에 수익을 내기는 어렵다.

이것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익을 내면 좋겠지만 자신의 시나리오(투자전략)와 시장 흐름에 맞추어 가면서 투자를 즐긴다면 좋은 결과도

더욱 가까워질 것이다.


매일 하루가 함께 성장하는 과정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